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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유 -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디스풋 ( Dispute ) 사용방법

조회 수 24708 추천 수 0 댓글 0

직구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 우려하시는 부분이 이상한 물건이 오거나,

택배가 다른 곳으로 가는 등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 국내 쇼핑몰처럼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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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도 알리익스프레스는 ‘Buyer Protection’이라는 강력한 구매자 보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자 보호 서비스는

(1) 상품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 전액 환불,

(2) 상품이 상세 페이지에 기술된 것과 다를 경우

에는 환불을 해주거나 재배송을 하되 기존에 받은 상품은 반품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매자 보호 서비스를 받으려면 주문 후 불만 사항을 ‘분쟁’이라는 방법을 통해 판매자에게 전달을 해야 하는데,

분쟁을 시작하는 것을 ‘open dispute’이라고 합니다. 분쟁을 시작하면 먼저 판매자에게 불만 사항을 전달하고 판매자는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분쟁을 시작할 때, 상품의 배송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에 따라 선택사항이 달라집니다.

 

분쟁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All Orders 내용을 보면, "Open Dispute" 이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해 줍니다.

 

disp002.jpg

 

 (1) 상품배송을 받은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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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상품배송을 받지 못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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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상품을 배송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에 따라 선택하는 사항이 달라집니다.

각 사항에 맞게 불만 사항을 표기한 후,

 

(1)번의 경우에는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고

(2)번의 경우에는 부분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선택한 것과 함께 추가적으로 자세한 사항을 글로 적고 사진도 첨부하여 판매자에게 원하는 바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분쟁을 시작할 수 있는 기간은 60일의 구매자 보호 기간 내에서만 가능하며,

물건은 제대로 배송이 되고 있는데 받지 못했다면 판매자에게 요청하여 구매자 보호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분쟁을 걸면 진상이 아닌 이상 판매자는 구매자의 분쟁을 수용하게 되고,

분쟁을 수용하지 않는 경우 알리익스프레스로 분쟁이 올라가서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이렇듯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 직구이지만 구매자는 언제든지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ubmit 버튼을 눌러 분쟁을 접수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분쟁기간은 5일안에 해결을 해줍니다.

분쟁히스토리로 보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진행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disp007.jpg

 

 

 

아래와 같이 "Dispute in Progress" 로 상태가 표시 됩니다.

disp001.jpg

 

 

 

보통 여기서 대부분의 디스풋을 해결이 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배송했을때, 파손되었거나, 제품이 고장 또는 짝퉁, 판매시 올려놓은 설명보다 제품이 조잡할때 등등으로

이러한것들은 대부분 판매자 잘못으로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제품을 보냈는데, 구매자가 제품을 못받았을때의 문제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판매자는 보넀다고 하고, 구매자는 못받았다고 하니, 답이 없습니다.

그럴때는 아래와 같이 Escalate Dispute을 진행 할 수 밖에 없습니다.

 

 * Escalate Dispute 진행

 

디스풋을 진행 후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Escalate Dispute을 진행 하십시오.

처음받은 제품이 고장이라, 다시보내달라고 했고, 판매자가 동의해서 새제품을 기다리고 있지만

거의 3개월의 시간이 지났는데, 판매자는 보냈으니 기다려 달라고 합니다.

저자는 충분히 기다렸고, 제품은 도착하지 않았다. 그러니 전액환불을 해 달라고 합니다.

디스풋상태에도 계속 같은말로 무한반복할것 같습니다.

 

결국 저자는 아래화면과 같이 "Escalate Dispute"을 선택합니다.

영문설명은 "분쟁을 확장 할꺼냐? 그동안 올린 증거는 충분하냐? 그것을 기반으로 처리하겠다." 대충 이런내용입니다.

디스풋에스칼레이터가 시작되면, 알리에서 판단을 하게됩니다.

결국 최종 판결(?)인것입니다. - 구매자에게 조금더 이롭게 판단하는것 같습니다.(악용하지 마세요)

 

판매자와 충분히(?) 대화를 했고, 도저히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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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풋에스칼레이터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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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기대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TIP.

팁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꺼시기 하지만.USD $20~30  이하는 대부분 반품을 받지 않습니다.

배송비가 더 들기 때문지요.(판매자 부담)

그러니, 제품이 고장이거나, 완전 다른제품일때는 no return goods 로 처리하도록하세요. 그리고 환불은 100% 다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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